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갓잡아올린싱싱한해산물과해풍을맞고자란특산물.충남태안대야도마을

싱싱한우럭/ 깊은맛을 내는 우럭 매운탕 / 쫄깃하고 담백한 우럭 회

우럭은 대야도 대야도마을의 대표 특산물입니다.
자연산 우럭과 더불어 우럭 양식을 하고 있는 가두리 양식장은 1년 내내 분주한데 특히 가을, 겨울철에는 우럭 출하로 인하여 매우 분주합니다. 가두리 양식장의 우럭은 빠른 유속과 차가운 수온 등으로 맛과 육질이 뛰어나 다른 지역의 우럭보다 소비자들이 선호하여 높은 가격에 전국으로 유통되어지며 마을에 활력을 주는 효자 물고기입니다.

또한 태안은 어족자원이 풍부하며 특히 안면도 대야도마을은 낚시꾼들의 입소문으로 인해 사계절 내내 활기가 넘치는 곳입니다. 우럭은 차가운 물에서는 몸이 둔해 움직임이 덜하고 수온이 따뜻해지는 5월부터 우럭 낚시의 적기입니다. 갓 잡아 올린 자연산 우럭을 바다한가운데서 먹노라면 세상 부러울 것이 없습니다. 우럭회는 육질이 담백하고 단맛과 함께 쫄깃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또한 시원하고 깊은 맛을 내는 우럭매운탕은 식욕을 돋구기에 최고의 음식입니다.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

우럭매운탕

우럭매운탕 이미지

  • 재료

    싱싱한 우럭, 무, 호박, 대파, 청양고추, 양파, 쑥갓(미나리), 콩나물, 다시마, 고추장(고춧가루), 갖은양념

  • 요리과정
    1. 01. 찬물에 납작하게 썰은 무와 다시마를 넣고 국물을 우려낸다.
    2. 02. 갖은 양념을 골고루 섞어 숙성시킨다.
    3. 03. 우럭은 비늘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내장을 꺼내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이때 쓸개를 떼어내야 쓴맛이 나지 않는다.
    4. 04. 국물이 우러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숙성한 양념을 넣어 살짝 끓인다.
    5. 05. 국물에 손질한 우럭과 콩나물을 넣고 끓여준다.
    6. 06. 우럭 살이 익으면 준비한 야채를 넣고 다시 한번 살짝 끓여준다.

우럭찜

우럭찜 이미지

  • 재료

    싱싱한 우럭, 대파, 생강(생강가루), 고추, 다진마늘, 간장, 청주, 물엿, 설탕, 소금 등

  • 요리과정
    1. 01. 우럭은 비늘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등에 칼집을 낸다.
    2. 02. 손질한 우럭에 청주, 생강가루를 약간 뿌려준다.
    3. 03. 그 위에 대파를 살짝 올린 다음 찐다.(15분 정도)
    4. 04. 고추, 생강(생강가루), 다진마늘, 간장, 청주, 물엿, 설탕 등을 넣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5. 05. 다 쪄낸 우럭에 양념장을 뿌린다.
    6. 06. 기호에 따라 양념장에 고추장이나 고춧가루를 넣어 매콤하게 먹어도 좋다.
    7. 07. 또한 양념장을 미리 생선에 올려 쪄도 된다.